이스트에 대해서 여러번 공부를 해보았다. 발효빵을 만들기 위해서는 이스트가 필요하다. 하지만 발효빵을 만들기 위해서는 자동으로 돌아가는 반죽기계가 없다면 손으로 반죽을 한다는것이 보통 힘든일이 아니다. 우리가 가장 쉽고 간편하게 이스트빵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큰 노력이 들어가는 반죽과정이 없고, 스탠드믹서기가 없어도 만들 수 있는 빵.
생각보다 쉬운 효모빵을 만드는 방법
속이 하얗고 부드러운 효모빵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초보홈베이커에게 알아두면 유용할 것 같아서 기록해 보려한다. 이 레시피가 쉬워서 기록해 보려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 반죽이 없고 믹싱할 스탠드 믹서 기계가 필요하지 않다
- 손에 반죽을 많이 뭍힐 필요가 없다
- 효모빵을 좀더 짧은 시간안에 만들어 낼 수 있다
- 간편해 보이지만 빵은 아주 맛있을 것이다
재료
- 밀가루
- 소금
- 이스트
- 따뜻한 물
만드는 방법
준비된 밀가루에 소금과 이스트를 함께 섞어서 체온과 비슷한 따뜻한 물을 넣고 섞어 준다. 반죽은 생각보다 엄청 축축하고 엉성해 반죽을 할 수 없을 것 같은 느낌이 드는 정도인데, 그 점도가 맞는 것이다.
- 엉성한 느낌의 반죽을 랩이나 천으로 덮어준뒤에 따뜻한 장소 (약30도씨)에서 2시간 가량 발효를 시켜야 한다. 그렇게 하면 반죽의 부피가 2배이상으로 증가하게 되고 표면이 부풀어 반죽이 젤리처럼 부들부들하게 변한다. 여기서 바로 빵으로 구어 만들어 완성 시킬 수도 있지만 더 나은 맛을 위해서 최소 10-12시간이상을 냉장보관하게되면 더욱 풍미가 있는 빵을 만들 수가 있다. 반죽만 있다면 언제든 빵을 구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오븐을 250도씨로 미리 예열한 뒤에 주철냄비나 빵틀에 반죽을 넣고 구울 준비를 한다.
- 보관했던 반죽을 덧가루 밀가루를 뿌린 작업패드에 반죽을 올린다. 반죽은 생각보다 끈적한 상태인데 그것이 맞다. 손으로 그 반죽을 더이상 반죽하지 않을 것이고 아주 적은 성형으로 큰 공기주머니가 생기게 하여 더욱 촉촉한 빵을 만들 것이다.
- 반죽을 포개듯 접어주면서 성형을 할 것인데 모양에 크게 신경쓰지않고 반죽을 접는 형식으로 만들어 주면 된다.
- 오븐에 넣었던 주철냄비에 (아주 뜨거운 상태) 오븐용 종이를 이용하여 반죽을 넣은뒤 냄비 뚜껑을 덮어서 구워준다.
- 뚜껑을 덮고 30분가량 굽게되면 빵이 만들어 지고 뚜껑을 연 상태에서 12분 가량 있으면 윗부분이 갈색을 띄며 구어질 것이다. 그러면 표면이 갈라지게 되는데 이러한 모양이 꼭 빵집에서 파는 빵 같을 것이다.
- 빵을 자르기 전에 10분정도 실온에서 식혀주는데 이 때 빵 중앙부분이 모두 완벽하게 익도록 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빵은 조금 식은뒤 잘라주는게 좋다.
반죽없는 빵을 쉽게 만드는 방법에서 예열된 더치오븐이 필요한 이유는
빵 껍질이 굳기전에 빵이 부풀어 오르는데 수증기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 이다. 전문적인 빵집에서는 스팀오븐이 기본적으로 있겠지만 일반 가정에서 홈베이킹을 할때에는 어려울수 있으므로 주철냄비등을 이용하여 뚜껑을 닫고 구워주는 방법을 택하는 것이다.
반죽을 냉장보관후에 사용하면 더 맛있는 빵이 되는 이유
냉장고가 효모의 발효는 늦추게 되고 이스트의 효소가 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기 때문이다. 전분을 설탕으로 변환시켜 더 맛있는 빵을 만들게 되는 것이다. 반죽을 먼저 두배이상 부풀린뒤에 냉장보관을 해야 하는것을 잊지말자.
댓글